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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꿀팁

구매를 결정하는 2개의 목소리

Photo by  Murilo Viviani  on  Unsplash

구매를 결정하는 2개의 목소리

사 사지마 메시지가 날아옴

좌뇌는 기존 규칙을 따르려는 경향 IQ
우뇌는 새로운 상황에 대한 대처 EQ

구매결정을 할 때 실제로 뇌에서 일어나는 일

  • 시계를 본순간 -> 시계를 사라는 메시지(신피질의 후방 및 측면에서 하나의 이미지로 합성된 후)는 변연계로 넘어가 평가
  • 감정적 경험기억
  • 광고, 구체적 체험 - 지위와 결합된 경험기억에 저장 -> 지배시스템
    • 금, 고급스로운 가죽향기 -> 지배시스템
    • 자극시스템 -> 구매에는 보상이 있음
    • 결론적으로 구매해!
  • 균형시스템
    • 위험에서 보호
    • 시계구입시 과도한 빚
    • 변연계 감정적 기억에서 의식으로 들어감
    • 너 미쳤구나. 시계에서 당장 손 떼!
  • 신피질도 강하게 활성화
    • 감정적 경험을 변연계에 저장
    • 전전두피질 영역에서 결과 계산
  • 고객이 시계를 구매하더라도 편하지 않음
    • 오랫동안 세가지 시스템에 의해 신경망이 활성화 -> 장기 강화현상
    • 작은 자극에도 쉽게 흥분
    • 지배시스템 및 균형시스템 둘다 활성화 되어 결정을 내린 후에도 며칠간이아 지속
    • 균형시스템 활성화 때마다 의구심

자아는 구매결정의 관객일뿐

  • 지배, 균형, 자극 시스템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동안 자아는 영향력 없음
  • 자아는 알아차리지 못함
  • 7~80퍼센트의 무의식적 결정의 ㅅㄹ체
  • 의식적인 결정
    • 자아를 체험하는 것은 서구적 발상
    • 동양 문화권에서 자아와 세상을 구분하지 않음
    • 무의식의 조종을 받는 관객

이성을 담당한 신피질은 어던 영향을 미치는가?

  • 신피질
    • 정보제공
    • 성공확률 결과 예측
    • 조언자 역할
    • 동기 및 감정시스템의 틀 안에서 계산
    • 부정적, 긍정적 결과를 포함한 경험 저장
    • 손상되면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
  • 신피질은 고차원의 잉
  • 경험, 결과는 벼연계의 조종과 감독하에 계산되고 통합됨
  • 감정시스템의 목표는 신피질에서 계획으로 전환되고, 목표달성의 확률은 극대화 된다.

인공지능의 소리는 그 소리를 들었던 소리파일에 유사하게 닮아야 한다, 그 완벽하지 않음이 개성을 만들어낸다.

왜 충동구매를 할까

  • 사라! 짧음
  • 자극시스템 활성화
  • 균형 시스템의 방해를 받지 않음
  • 같은 디자인에 색만 고민
  • 맛의 경우 더 다양함,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움
  • 인간의 언어는 20만년, 변연계의 기본은 200억년

더 커진 세제 용기가 외면당한 이유

  • 기능적인 구매결정도 있다?
  • 설문조사도 더 커진 용기 구매 의사
  • 결과는 실패
    • 미국 가정 캐비닛에 세제칸이 고정
    • 바깥에 두니 걸리적거림
    • 실제 이유는 정리되지 않은 세제 용기가 주부의 정리감각(균형/규율)을 방해
  • 페인트
    • 경쟁사, 영하온도, 적은양으로 가능
    • 작업자의 효율을 높여줌
  • 효율성
    • 지배와 규율통제 사이
  • 상품이 목표달성을 도와야 함

뇌는 자동 시스템을 좋아한다.

  • 눈치 못챈사이에 무의식이 행동
  • 레스토랑에 자리 자유롭게 선택
    • 구석을 선택
    • 안전한 장소 본능

뇌가 의식을 배제하려는 진짜 이유

  • 세가지
  • 의식없이 동기, 감정프로그램을 통해 행동으로 전환되면 반응이 빠르다.
  • 동기, 감정프로그램은 검증된 해결책을 포함하고 있다.
  • 의식은 에너지를 많이 소비한다.
    • 20퍼센트
    • 자동모드 5퍼센트

의식은 왜 필요할까?

  • 새로운것
  • 미지의 것
  • 지적인 문제를 풀어야 할 때

단순함을 활용해 고객의 뇌를 편안하게 해주어라

  • 뇌가 자발적인 경우는 보상, 처벌을 피할 수 있을 때
  • 구매 증폭기!
    • 단순함
  • 복잡한 메시지는 고통 증폭, 단순한 메시지는 보상 활성화